사진=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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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커머스 최강자 쿠팡이 올해 3분기 12조8000억원대의 매출을 거두며 전년 동기 대비 20% 성장세를 기록했다. 연간 추정 매출액은 이제 50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업계 최초 연매출 40조 돌파 이후, 불과 1년만에 새로운 기록 경신이 유력해졌다. 특히 올 3분기에는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이 31% 고속성장하며 글로벌 사업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올해도 조단위 신규 투자를 이어가 로켓 성장을 꾸준히 이어겠다는 전략이다. 


또다시 분기 매출 기록 갈아치운 쿠팡...대만 비롯 신사업 또 날았다 

쿠팡의 모회사인 쿠팡Inc가 5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3분기 연결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3분기 매출은 12조8455억원(92억6700만 달러·분기 평균환율 1386.16)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10조6901억원·78억6600만 달러) 대비 20% 늘어난 수치로, 달러 기준 매출은 18% 증가했다. 특히 이는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이다. 

3분기 영업이익은 2245억원(1억62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 1481억원(1억900만달러)과 비교해 51.5%(달러 기준 49%) 늘었다.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이 31% 고속성장하며 글로벌 사업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다. 글로벌 확장 전략이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구체적으로 쿠팡Inc의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 등) 부분 활성고객은 2470만명으로 전년 동기(2250만명) 대비 10% 증가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의 원화 기준 매출은 11조615억원(79억8000만 달러)으로, 전년 대비 18% 늘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의 고객 1인당 매출은 44만7730원(323달러)으로, 전년 대비 7% 올랐다. 매출의 질이 전반적으로 나아진 셈. 

아울러 대만·파페치·쿠팡플레이·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12억8700만달러)은 원화 환산 기준 1조7839억원으로, 대만 로켓배송 등 글로벌 사업이 순항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1%(달러 기준 32%) 성장했다. 쿠팡의 신사업이 모두 힘을 내고 있는 것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대만 로켓배송에 대해 “이번 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놀라운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만에서 고객 유입 수준은 한국 리테일 사업 구축 당시 나타난 양상과 유사하다”며 “대만 시장의 장기적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공고히 했다”고 말했다.

사진=쿠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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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새벽배송은 기술 결합의 결정체...김범석 의장 "자동화 기술, 거듭 늘릴 것"

이같은 호실적을 발판 삼아 쿠팡은 올해도 과감한 투자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쿠팡 물류시스템 고도화에 거듭 투자 기조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창업주 김범석 쿠팡 Inc 이사회 의장의 전략이다. 이날 그는 "고객 지출이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히 확대되는 구조는 저희가 오랜 기간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해 집요하게 투자해온 결과"라고 했다.

또 "한국은 여전히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견고한 시장으로, 향후 개척 여지가 많은 성장 기회를 보유하고 있다는 우리 확신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있다"며 "앞으로 로켓배송(1P)와 마켓플레이스 모두에서 상품 선택 폭을 넓히는 것이 고객 가치를 확장하고, 미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의장은 또 "로켓배송의 신규 브랜드 입점이 빠르게 늘고 있지만, 여전히 확장 여력이 크다"며 "로켓배송 카탈로그 내 상당수 제품은 브랜드와 직접 계약을 통해 공급되지 않은 만큼, 앞으로 브랜드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 고객에게 더 다양한 선택과 나은 가치, 큰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의장은 빠르게 확장 중인 상품군과 대만 내 자체 ‘라스트마일 물류망 구축’을 시작한 점을 들어 향후에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라스트마일 물류망 구축은 아직 초기단계지만 지난 분기 인상적인 진전이 있었다"며 "자체 물류망을 통한 배송 비중이 많이 증가하면서 고객이 한국 쿠팡에서 기대하는 수준의 속도와 신뢰도에 한층 가까워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했다.

더불어 "로켓그로스(FLC)는 놀라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잠재력을 본격적으로 발휘하기 시작한 단계"라고 강조했다. 그는 "로켓그로스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이를 통해 머천트에게 많은 편의성과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고, 이는 다시 고객에게 더 많은 상품군과 더 향상된 편의성, 비용절감을 제공한다"며 "가구·패션·스포츠 용품 등 신규 카테고리로 확장이 가능해졌고, 고객에 제공하는 상품군이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의장은 "물류 및 풀필먼트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자동화 기술 도입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고, 잠재력에 비해 초기 단계지만 프로세스·기술혁신 문화에 힘입어 서비스 품질, 운영 효율성에 개선을 보이고 있다"며 "자동화는 이 두 영역 모두에서 강력한 성장동력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수호 기자 lsh5998688@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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